교육, 게임처럼 즐겨라(김상균, 홍릉과학출판사)
게이미피케이션, 교육에 게임을 더하다(학습 전문가를 위한 게임화 전략)(칼 파프 저, 권혜정 역, 에이콘출판)
가르치지 말고 플레이하라(김상균, 플랜비디자인)
교실 게이미피케이션 – 가르치지 말고 플레이하라(김무광,김상균,최은주,조기성,김기정,문미경 테크빌교육(즐거운학교))
게임으로 공부하는 아이들(KBS 다큐세상<게임, 공부의 적일까요?> 제작팀, 상상박물관)
투명 보드 판
화면 판서 프로그램 비교: icanscreen(무료), Zoom it(무료), Epic pen(무/유료)
보드마커: 세필 보드마카(JAVA)
간식 초콜릿, 차 보러가기
더/플레이컴퍼니: 교육 경험 디자인, http://theplaycompany.co.kr/
리얼월드: 디지털 융복합 대체현실 게임 플랫폼, https://www.realworld.kr/
청중응답시스템
슬라이도 https://www.sli.do/
심플로우 https://www.symflow.com/
센드큐 https://www.sendq.kr/
위라이브온 http://weliveon.net/
엑씽크 https://www.xsync.co/
GIGDC: 글로벌 인디 게임 제작 경진 대회 http://www.gigdc.or.kr/
INDIECRAFT: 인디크래프트, 인디게임 공모전(성남시, 성남산업진흥원, 한국모바일게임협회) https://www.indiecraft.or.kr/
경기글로벌게임센터: 게임 분야 전문 지원사업 브랜드 https://gnext.or.kr/
FutureLab: 창작 지원(게임, 콘텐츠, 마케팅) https://www.smilegatefoundation.org/futurelab/about
화상 강의 소프트웨어
- 게임은 더 나은 세상을 만들 수 있습니다.
세상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더 많은 게임을 해야 한다. 게임하는 사람의 표정 소개. 서사시적인 승리를 향해 사람들이 함께 게임을 하는 이유. 현대인들의 게임 이용 시간과 게임을 하는 사람들이 수없이 증가. 이들을 어떻게 대단한 일을 할 수 있도록 할 것인지에 대한 4가지 관점 제시. 리디아 왕국에서 기근기를 이겨내게 한 주사위 게임 사례 제시. 현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만든 게임 3가지 소개. 세상을 바꿀 게임이 시작되길 희망.
- 학습에 소년을 다시 참여시키는 게임
- 남자 아이(3~13세)에 맞지 않는 교육 현장(교육 주제, 남자 아이에 대한 인식과 무관용, 여선생님 비율 93%), 제목에 맞는 내용은 없고 남자 아이에 맞지 않는 교육 현장에 대한 소개만 있다.
- 세계평화게임을 통한 가르침
- 교육과 관련하여 경험한 얘기(좋은 이야기 이지만 주제와 연관성이 좀 떨어지는 내용으로 두서 없다고 느껴짐), ‘세계 평화‘ 게임 외형과 일부 내용 소개, 실제 학생과 진행한 사례 공유, 학생들의 치밀하고 감동적인 게임 진행 사례.
- John Hunter: Teaching with the World Peace Game